대학방송
경상대학교, ‘2020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출처 : 경상대학교 작성일시 : 2021-01-05

 

 

경상대학교, ‘2020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수상

2014-20202월까지 62445명에 교육기부 프로그램 제공

··고등학생 대상 다양한 진로 특강·직업 체험 활동

공교육 경쟁력 강화와 형평성 확보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제9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상대학교는 2013년 제2, 2016년 제5회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고 2014, 2017년에는 연속으로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은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기관·개인 등을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사기 진작과 지속적인 교육기부 문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상 제도이다.

 

2020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는 공공기관 분과 23, 기업·대학·동아리·협회 및 단체 분과 22, 개인·수기 분과 14곳이 수상했다. 대학에서는 경상대, 부산대, 강릉원주대, 선문대, 한국폴리텍대학 광주캠퍼스가 받았다. 시상식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취소했다.

 

경상대학교 정우건 연구부총장은 경상대학교는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 특강과 직업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와 형평성 확보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라고 밝혔다.

 

경상대학교는 20141월부터 20202월까지 GNU 창의적 체험학습(다양한 진로 특강과 직업 체험 활동)37755GNU 신나눔 자유학기제(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른 체험 인프라 구축)23366지역협력 및 문화 프로그램(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1324명 등 모두 62445명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GNU 창의적 체험학습은 대학탐방, 바다로 고고싱, 오늘은 나도 간호사, 나무사랑 체험교실, 학과 체험, 기타 프로그램(공동실험실습관 탐방, 사서와 함께하는 도서관 알기, 가야 유등 체험 등) 등으로 운영했다.

 

GNU 신나눔 자유학기제는 대학방문 프로그램, 브나로드 진로체험버스, 지역 맞춤형 진로체험, 진로탐색 캠프 등으로 진행했다. 경상대학교는 이 프로그램에서 교육 소외 지역 청소년들에게 고른 교육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보상적 평등을 실현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지역협력 및 문화 프로그램은 지역 내리사랑 멘토링, 지역협력 프로그램, GNU 문화가 있는 날, 기타 교육기부 활동(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 전통문화 체험, 주민 주도 마을 만들기, 볼래로 페스티벌 등) 등으로 진행했다.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교육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하여 무료 공연·전시회를 열어 지역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도 제공했다.

 

경상대학교 정우건 연구부총장은 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지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청소년과 주민들에게 재능기부·교육기부·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국가 거점 국립대학으로서는 당연한 의무이자 도리이다.”라고 말하고 특히 경상대학교는 교수·직원·학생 등 모든 구성원이 교육기부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선택과 지역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